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기타

매력을 떨어트리는 10가지 요인들

매력을 떨어트리는 10가지 요인들

주위 관계가 최근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까? 아마 당신이 사람들 앞에서 흡연을 하거나 오만한 자세를 내보이는 등 본의 아니게 하는 것들이 사회적 관계를 위험에 빠트리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매력없는 사람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흡연

흡연가들은 호감을 받지 못한다. 영국의 브리스톨 대학교가 시행한 연구에서 어떤 사람이 아무리 잘생겼더라도 담배를 피운다면 그 매력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결과를 발표했다.이 연구는 흡연가인 사람들을 보여주고 그들이 매력적인지 아닌지를 알아내는 실험이었다. 약 500명의 사람들이 이 연구에 참가했고 그들은 양쪽 성을 가진 동일한 쌍둥이 23팀의 얼굴을 평가했다. The Independent에 따르면, 대부분의 참가자(약 70퍼센트)들이 누가 흡연자였는지 식별할 수 있었다. 그들은 또한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덜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생각했다. 흡연은 또한 피부 노화 속도를 빠르게 하며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암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들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고 한다.


수면부족

2010년 스웨덴 연구기관은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그들은 23명의 사람들의 사진 두 장을 준비했다. 하나는 잠을 충분히 자고 난 후의 사진이며 다른 하나는 수면부족 상태에서 찍은 사진이었다. 연구의 참가자들은 두 개의 사진을 비교했고 수면 부족에 있는 사람들이 더 못생겨 보이고 아파 보이며 다른 사람들보다 더 슬퍼 보인다고 대답했다.


나쁜 사람

명백한 사실이지만 못되게 구는 것은 매력적이지 않다. 이것이 왜 영화에 나오는 악당들이 못생긴 이유다. 이 결과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이 있는데 2014년 중국에서 시행된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자연스러운 표정을 보여주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진을 평가했다.어떤 사진들은 '심술궂은', '악마 같은', '나쁜 사람'이라고 표현됐다. 이런 표정을 가진 사람들은 또한 더 못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나쁜 자세

자세는 어떤 사람에 대해 많은 것들을 말해준다. 예를 들어, 긴장으로 어깨를 움츠리는 것은 매력적이지 않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나쁜 자세와 좋은 자세를 가진 사람들의 사진을 넣은 가짜 틴더 프로필을 만들었다. 좋은 자세로 찍은 사진이 더 많은 인기를 얻었다. 


스트레스

긴장되고 스트레스받은 표정으로 걱정이 가득한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싶을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미국 국립 과학 아카데미가 2013년 시행한 실험은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다가오지 못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는 스트레스에 관련된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덜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점을 강조했다.


과장된 행복

너무 행복해 보이는 사람과 같이 있는 것은 불편하다. 2011년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교 과학자들은 1000명의 참가자들에게 행복해보이고 자부심이 가득한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었다. 가장 행복해보이고 자랑스럽게 보이는 사람들이 가장 못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너무 자신감이 넘치는 것

스스로 자신감 있는 태도는 건방짐과 우쭐해하는 것과 다르다. 같은 연구는 과도하게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 또한 덜 매력적으로 보였다고 발표했다.


유머감각

유머 감각이 넘치는 것은 또한 매력이다. 캘리포니아 대학이 시행한 연구에서 유머 감각이 없는 사람은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들은 과학자들이 어떤 사람을 재미있다고 하거나 적절하게 좋은 농담을 한다고 묘사한 사람에게 더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게으름

너무 게으른 사람은 매력적이지 않다. 2004년 뉴욕대학교에서 실행된 실험으로 새로 입학한 학생들은 익명으로 동기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평가했다. 학기 말에 조사자들은 같은 학생들에게 다시 동기들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다. 처음에 가장 멋지다고 평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보였던 학생들은 학기 말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사람으로 평가받았다.


냄새

유전자에 따르면, 우리는 너무 다른 냄새를 풍기거나 혹은 너무 비슷한 냄새를 가진 사람들은 선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뉴멕시코 대학교 과학자들은 간통에 대한 조사를 위해서 커플들의 DNA 샘플을 비교했다. 가장 비슷한 DNA를 가진 커플들이 더 많이 바람을 피우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불신 

정직하지 않은 사람들은 확실히 덜 매력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가 시행한 연구에서 이 사실이 확인되었다. 참가자들은 사람들의 사진을 보고 의견을 말했다. 사진은 그들이 정직한지 아닌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했는데 참가자들은 올바른 사람을 먼저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