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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Design Column

UX 디자인 다섯 가지 주요 트렌드


 고객여정지도(Journey-mapping) 


• 이미 사람들은 사용자 경험에 있어 여정지도를 잘 알고 있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단계들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 여정지도 프로세스는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관심들을 보여 주고, 특히 기업들은 사용자가 동기부여 되어 도전하게 하는 것에 익숙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즉,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사용자의 여정을 추적하여 이에 부합된 정보를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상의 여정(언제, 어디로, 왜 가는가에 대한 사항)에 대해 예상할 수 있을 때, 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 이것은 사용자가 자신의 요구사항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요구사항들입니다.




적응형 및 예측형 디자인(Adaptive and Predictive Design)


• 사용성(usability)에 영점을 맞춘다는 것은 디자인 유형에 더 많은 초점을 두고 있다 는 것입니다.


• 적응형 디자인은 전달 방법보다는 사용자에 집중하게 되는데, 웹디자인에서는 서로 다른 해상도에 확정된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일례로 사용자가 브라우저 창 크기를 조절할 때 레이아웃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 이것은 각종 디바이스에 따라 알맞은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과는 다른 것으로 적응형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좀 더 자연스러운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합니다. 

- 예를 들어 애플은 iOS5 버전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응형 디자인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 중앙 위치에 모든 알림을 배치한 알림센터를 만들고 인터페이스를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 예측형 디자인은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분석한 행동에 대한 것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 사용자의 동기를 이해한다면 해당 장치에서 작동되는 것들에 대한 것이 예측 가능하고, 이런 것들이 예측 가능하면 사용자의 많은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적응형 및 예측형 디자인 모두 사용자의 행동 방식에 대한 분석이 가장 중요한 초점인데요. 다시 말해, 적절한 연구와 전략, 사용자들의 행동 양태, 행동의 시간·장소·이유 같 은 것들에 대한 분석을 의미 하는것입니다.



 제스처링(Gesturing) 


• 제스처링은 터치 외에 다른 것을 통해 시스템에 지시를 내리는 것으로 2013년에 주요 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 손을 흔들어 프로세스를 시작하거나 중지할 수 있고, 장치나 시스템을 간단한 제스 처로 조정할 수 있으며, 모바일 장치에도 구두로 명령이 가능합니다.

- 예를 들어, 구글 제스처 검색 앱에서 사용자들은 문자나 숫자들을 모바일 장치 화면에 직접 그려서 노래, 연락처, 북마크, 응용프로그램에 관한 것들을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 이런 것은 사용자를 위해 효율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모션 디자인(Motion Design)


• 시간 기반 매체와 같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생활과 그래픽 디자인이 밀접해짐에 따라 모션 디자인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또 다른 트렌드입니다. 

- 모션 디자인은 새로운 컨셉은 아니지만 유럽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모션 디자인 제작회사인 카프리온 비전은 역사상 가장 짧은 단편 영화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고, 기술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어지고, 인간성에 대한 이해가 정교해짐에 따라 모션 디자인의 인기가 재조명되었습니다.

• 사람들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들을 보고자 하는 시각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영화에서 애니메이션 영화나 모션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점은 이야기를 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기호를 사용하는 방법의 차이입니다. 

- 모션 디자인은 다른 한편으로는, 정보를 전달하고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모션그래픽을 사용하는 것으로 실제로 영화 크레디트, TV 광고, 태블릿과 스마트폰, 로고 애니메이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