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real 증강현실 플랫폼
AR 서비스를 위한 표준 마크업언어(ARML) 기반 AR Browser와 저작도구, Contents/Service 서버로 구성되는 플랫폼입니다.
Overview
ARML 2.0 마크업 기반의 표준화된 증강현실 플랫폼 기술
증강현실(AR) 은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T real 증강현실 플랫폼은 이러한 AR을 개별 앱 형태가 아닌 통합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단말에서 위치 및 영상인식 기반의 증강현실 서비스를 동시 지원하는AR Browser와 서비스/컨텐츠 서버로 구성되며, 표준 마크업 언어인 ARML v2.0주1)을 이용하여 다양한 AR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저작도구를 제공하여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이용하여 AR 서비스를 생성/공유할 수 있습니다. T real 증강현실 플랫폼 기술을 더욱 확장하여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Smart Glass, HMD, Tango 등 다양한 환경에서 AR/VR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1) ARML(Augmented Reality Markup Language) v2.0 –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 http://www.ogc.org)에서 표준으로 제정(’15.2)한 증강현실을 위한 표준 마크업 언어, SKT를 비롯한 50여개 기업 및 학교가 표준화에 참여하고 있음.
다양한 컨텐츠 및 저작을 활용한 AR 서비스 제공
T real 플랫폼은 3D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Audio/Video, HTML5, Text, Image 등 다양한 컨텐츠를 지원하고 있으며, 인식 대상의 학습과 컨텐츠 배치를 지원하는 저작도구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컨텐츠 및 대상 이미지의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지원하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일반 사용자들이 AR 서비스를 개인의 용도에 맞게 직접 AR 서비스를 만들어서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거나, 개발자 혹은 사업자가 AR 서비스를 비용 효율적으로 제작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T real SDK를 활용한 손쉬운 증강현실 서비스 개발
T real 플랫폼의 주요 구성요소인 AR Browser는 ARML 기반 AR 서비스 실행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으며, AR Browser의 핵심 기능인 AR Browser Engine을 AR 앱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SDK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Android단말용 AR Browser Engine을 ‘T-AR for Mobile & HMD SDK’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T-AR for Mobile & HMD SDK를 통해 ARML 기반 증강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모바일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SLAM, 3D 인식 등 다양한 인식/추적 엔진 연구개발, T real for Project Tango 등 다양한 단말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준비된 기능들은 단계별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핵심기술
T real 증강현실 플랫폼은 아래와 같은 핵심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 AR Browser 기술Web Browser가 HTML을 이용하여 다양한 웹서비스를 실행하듯이, AR Browser는 표준 마크업 언어인 ARML v2로 작성된 증강현실 서비스를 분석/실행하는 앱입니다. ARML은 주변 사물이나 위치을 인식하고, 이와 연계된 부가적인 정보를 현실과 연계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마크업 언어로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R Browser는 ARML을 분석하고, 인식/추적엔진, 렌더링 등을 제어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실행하는 모든 핵심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2) 위치 및 영상 인식/추적 기술미리 등록된 위치 혹은 2D 이미지를 인식하여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위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GPS와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인식/추적을 실행하고, 2D 이미지 인식/추적은 대상 이미지를 NFT(Natural Feature Tracking) 방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즉, 사전에 저장해둔 이미지 DB에서 검색을 통해 대상 이미지를 인식한 후, 단말의 카메라에서 입력되는 영상을 분석하여 대상 이미지가 놓여 있는 위치와 Pose를 실시간 계산하여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 3) 렌더링 기술3D Rendering 엔진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단말을 움직이거나, 대상물이 움직이는 경우 움직임을 실시간 반영하여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그려주는 기술입니다. 당사의 렌더링 기술은 3D Animation 뿐만 아니라, Audio/Video, HTML5, Image, Text 등 다양한 콘텐츠의 렌더링을 지원하여, Google Cardboard 등 스마트폰 기반의 HMD를 이용하여 몰입감 있는 AR/VR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Stereo Rendering 기능을 지원합니다.
- 4) 저작도구 및 공유기존에는 AR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을 가진 개발자가 AR앱을 개발하여야만 가능했었습니다. T real 플랫폼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저작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사용자도 이를 이용하여 인식대상과 증강할 컨텐츠를 지정하는 것 만으로 AR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플랫폼이나 SNS를 통해 AR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AR 콘텐츠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플랫폼 특장점
활용제안
T real 증강현실 플랫폼은 특정 위치에 POI를 표시하여 오디오/비디오, 3D 애니메이션등의 콘텐츠를 증강하여 관광 등 위치기반 AR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포스터,책, CD등 다양한 사물을 인식하고 HTML5,오디오/비디오, 3D 애니메이션등의 콘텐츠를 증강시켜 연계하는 Interaction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광고/마케팅, 교육, 출판 등 다양한 분야의 AR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