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erver

원격데스크톱 복사 붙여넣기 설정

종종 원격 컴퓨터에서 파일을 가져와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때 원격테스크톱 복사 붙여넣기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사용자 컴퓨터로 파일을 가져올 수 없는데 


원격테스크톱 클립보드 설정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사용자 컴퓨터 설정

1. 먼저 사용자 컴퓨터 하단에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명령어에 mstsc를 입력하고 원격테스크톱 연결을 실행시킵니다.


3. 원격테스크톱 창 하단의 옵션표시를 클릭합니다.


4. 로컬리소스 탭으로 이동하여 로컬 장치 및 리소스에서 원격테스트톱 클립보드 란이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체크 되어 있지 않다면 체크하고 연결하게 되면 원격테스크톱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해집니다.


사용자 컴퓨터에서 이렇게 설정해도 원격테스크탑 복사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다면 원격 컴퓨터 설정을 살펴봐야합니다. 윈도우 버전에 따라 화면이 약간 다를 수 도 있습니다.


원격 컴퓨터 설정

1. 원격 컴퓨터 하단 상태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관리자 창을 엽니다.


2. 프로세스 탭에서 rdpclip.exe 파일이 실행중인지 확인합니다. 


3.발견하지 못했다면 마찬가지로 하단에 시작버튼을 클릭하여 실행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실행창이 나오면 열기 입력란에 rdpclip.exe 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게 되면 원격데스크톱 클립보드가 활성화 되면서 원격테스크톱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해집니다.